본문 바로가기
Jstol의 일기 (TIL,WIL)

[TIL #5 / JAVA] for문... 그리고 continue문, break문... 그리고 클래스와 객체 1 ( feat. X++이라는 ERP 개발 언어란..? )

by 제이스톨 2024. 10. 18.
728x90

오늘의 한마디 :

하루에 3시간을 걸으면 7년 후에 지구를 한바퀴 돌 수 있다.

-사무엘존슨

 

 

https://github.com/tuy112/JavaStudy/blob/main/src/practice/Practice03.java

 

JavaStudy/src/practice/Practice03.java at main · tuy112/JavaStudy

JAVA + SQL 공부방입니다 (15일 안에 완성하는 기본기). Contribute to tuy112/JavaStud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
TIL (Today I Learned)

1.조건문 ( 단일 조건문 / 다중 조건문 / 중첩 조건문 )

- 단일 조건문 : 조건이 참일 경우에만 코드를 실행시킨다. 거짓일 경우에는 실행 x
- 다중 조건문 (if ~ else, if ~ else if ~ else) : 조건이 참일때와 거짓일때 모두 코드 실행
- 중첩 조건문 : 조건문 안에 조건문이 또 들어있는 경우 ( 조건의 단계적 체크 )
 

 

2. for문

// for문 사용법

// 첫째, 변수 선언을 먼저해주기
int num;
int totalA = 0;
int totalB = 0;

// 둘째, "num이 1에서 100까지 반복"이라는 조건을 걸어준다.
for ( num = 1; num <= 100; num ++ ) {
    // 셋째, if문을 사용해서 세부 조건을 만들어준다.
    // num % 2 : num을 2로 나눈 나머지
    if (num % 2 == 0) { totalA += num; } // 단일 조건문
}

System.out.println("1부터 100까지의 짝수의 합 :" + totalA); // 넷째, 최종 출력

 

 

3. continue문 : continue문은 반복문과 함께 쓰인다. 반복문 안에서 continue문을 만나면 문장을 수행하지 않고 for문의 처음으로 돌아간다.

// 변수 선언
int num;
int total = 0;

// for문 시작
for ( num = 1; num <= 100; num++ ) {
	if ( num % 2 == 0 ) {
    	continue;
        total += num;
    }
}

// 최종 출력
System.out.println("1부터 100까지의 홀수의 합 : " + total);

 

 

4. break문 : break를 사용하면 수행문을 더이상 반복하지 않고 반복문을 빠져나오게 된다.

// 1 ~ 5까지 숫자를 출력하다가 3에서 멈추게 만들어라.
int i;
for (i = 1; i <= 5; i++) { // 5 이하까지 i가 증가
	if ( i = 3 ) {
    	break; // i가 3이 되면 stop 시켜라
    }
}

System.out.println("break 문 :" + i); // 3이 되기 전에 break!!

 

 

5. 객체지향프로그램 (JAVA, X++ 등등)

5-1. X++

: Microsoft Dynamics 365 Finance and Operations (이전의 Dynamics AX)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, ERP 시스템에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 데 사용한다. JAVA와 거의 유사하나 일부 다른 부분이 있다.

(X++에 대해서는 JAVA 기본기 교육이 끝나고 공부 예정! )

 

5-2. JAVA (X++) 클래스 : 어떠한 객체의 변수(valiable) , 메소드(method) 의 집합이다. 표현할수있으며 현실세계에 빗대어 말하자면 동일한  속성과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의 집합

※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 (오류는 발생하지 않지만, 개발자들 사이의 규칙!) 

- 멤버변수 :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여 객체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

 

- 패키지 : 클래스 파일 묶음

 

- 함수 :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 / 입력값과 출력값이 있다
 

Q. 자체함수 구현하고 결과 같을 FunctionTest.java에 적용하기 (add함수를 main함수에 넣기)

public class FunctionTest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
		// 사칙 연산(덧셈과 뺄셈)을 수행하는 함수 가져와서 사용
		int num1 = 5;
		int num2 = 2;
		
		int sum1 = add(num1, num2);
		int sum2 = minus(num1, num2);
		System.out.println(num1 + "+" + num2 + "=" + sum1 + "입니다.");
		System.out.println(num1 + "-" + num2 + "=" + sum2 + "입니다.");
		
	}
	
	// 덧셈 함수 (add)
	public static int add (int n1, int n2) {
		int result;
		result = n1 + n2;
		
		return result;
	}
	
	// 뺄셈 함수 (minus)
	public static int minus (int n1, int n2) {
		int result;
		result = n1 - n2;
		
		return result;
	}
}
 

5-3. 함수의 장점

1)기능을 나누어 코드를 효율적으로 구현 가능
2) 같은 기능을 매번 코드를 짜지 않고 사용하고자하는 기능의 함수를 호출해서 편리
3) 오류를 수정하는 디버깅 작업을 할 때 편리

 

 

Q. Student 클래스 만들기
//1. 학생이라는 클래스
public class Student {
	
	// 2. 멤버변수 :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여 객체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
	int studentID;
	String studentName;
	int grade;
	String address;
	// student = 클래스
	// studentID, studentName, grade, address = 멤버변수
	
	// 3. 변수의 자료형
	// 기본 자료형 : int, long, float, double
	// 참조 자료형 : Sting(문자열), Date(날짜,시간), Student(사용자정의클래스)
	
	
	// showStudentInfo = 메서드
	public void showStudentInfo() {
		
		System.out.println(studentName + "," + address);
	}
	
	// 5. 학생 이름을 반환하는 메서드
	public String getStudentName() {
		return studentName;
	}
	
	// 6. getStudentName 가져오기 -> setStudentName
	public void setStudentName(String name) {
		studentName = name;
	}
	
	// 7. Student 클래스에 main() 함수 추가
	// 8. 인스턴스는 여러 개 생성 가능하다.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tudent student1 = new Student();
		Student student2 = new Student();
		student1.studentName = "KimJay";
		student2.studentName = "HongGilDong";
		
		// 똑같은 결과가 출력됨
		System.out.println("학생들 :");
		System.out.println(student1.studentName);
		System.out.println(student1.getStudentName());
		System.out.println(student2.studentName);
	}
}

 

 

15일 간의 기본기 잡기 Day3 종료..!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