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 [ 4과목 ] : JAVA기초 1 - 변수,데이터타입,형변환,연산자
<<창시자>>
- 파이썬 : 귀도 반 로섬
- JAVA : 제임스 고슬링
배치프로그램 :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없이 여러 작업들을 미리 정해진 일련의 순서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것
=>> 필수요소 : 대용량 데이터, 자동화, 견고성, 안정성/신뢰성, 성능
구조체(struct)를 정의한다..? int나 char와 같은 자료형을 하나 만드는 것
struct sawon {
char name[10];
char position[10];
int pay;
}
C / C++ 데이터 타입
종류 | 데이터 타입 | 크기 |
문자 | char | 1Byte |
부호없는 문자형 | unsigned char | 1Byte |
정수 | short | 2Byte |
int | 4Byte | |
long | 4Byte | |
long long | 8Byte | |
실수 | float | 4Byte |
double | 8Byte | |
long double | 8Byte |
JAVA 데이터 타입
종류 | 데이터 타입 | 크기 |
문자 | char | 2Byte |
정수 | byte | 1byte |
short | 2byte | |
int | 4byte | |
long | 8byte | |
실수 | float | 4byte |
double | 8byte | |
논리 | boolean | 1byte |
=> 왠만하면 정수형은 int, 실수형은 double을 사용하면 됌
=> 자바에서 문자와 문자형은 다르다. 문자는 char형이고 문자형은 String을 사용한다. String타입의 변수는 12byte공간씀
JAVA
- 변수 [variable] :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// 변할 수 있는 값
(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포인터형)
- 변수명 작성 규칙 : 영문자, 숫자, _사용 가능 // 첫 글자는 영어, _만 가능 // 글자 수 제한 x // 공백이나 특수 문자 x
int a;
a = 1;
System.out.println(a+1); //2
int : 데이터 형식 / a : 변수의 이름
- 정수 : -3 -2 -1 0 1 2 3 만..
- 실수 : 0.1, 0.001, 1 등등 소수까지 포함되는 수
정수 < 실수
- 상수 [constant] : 변하지 않는 값 (<->변수) , ex ) 변수 = a, 상수 = 1
- 형변환 : 데이터타입을 변경하는 것
암시적 형변환 : , ex ) double a = 3.0F;
byte -> short -> int -> long -> float -> double (반대로는 형변환 x)
명시적 형변환 : 수동으로 형변환을 해주어야 함
- 연산자 [operator] : 특정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
1) 산술연산자 : +, -, *, /, %(나머지)
int result = 1 + 2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3
result = result -3; // result에는 3이라는 값이 들어가있는 상태 -> 3 - 3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0
// % 나머지 연산 방식
int a = 3;
System.out.println(0 % a); // 0을 3으로 나눈다.....나머지는 0
System.out.println(1 % a); // 1을 3으로 나눈다.....나머지는 1
- 단항연산자 : +(양수), -(음수), ++(증가연산자로 1씩 증가), --(감소연산자)-
int i = 3;
i++;
System.out.println(i); // 3에서 한 칸 올라간 4
int i = 6;
System.out.println(i++); // 6
System.out.println(i); // 7
2) 관계연산자 : 두 수를 비교하여 참 or 거짓을 결과로 얻음
ex ) ==같다 / != 같지 않다 / >크다 / % / <작다
3) 비트연산자 : 0, 1로 연산하여 결과를 얻음
ex ) & and / ^ or / | or / ~ not / << 왼쪽 시프트 / >> 오른쪽 시프트
4) 대입연산자 : 연산 후 결과를 대입 (산술,관계,비트,논리 모두 적용 가능)
ex ) +=, -=, *=, /=, %=, <<=, >>=
5) 조건연산자 :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수식을 수행
ex ) 조건? 수식1 : 수식2 [ 조건의 수식이 참이면 수식1, 거짓이면 수식2 ]
연산자 우선순위
비교와 Boolean : 조건문 공부할 때 반드시 알아야하는 파트..!
- 비교 연산자 : 주어진 값이 같은지, 다른지, 큰지, 작은지 구분하는 것 / 결과는 true, false
System.out.println( 1 == 2 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 1 == 1 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 "Jstory" == "Zstory" 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 1 != 1 ) // false (!=는 같지 않다이기 때문에)
System.out.println( 1 != 2 ) // true
- Boolean : 불린은 참과 거짓을 의미하는 데이터 타입
next - 조건문( if, switch), 반복문(while, for, break), 배열, 메소드, 입력과 출력